안녕하세요. 도도야 ADHD 아동의 60%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어릴 때 ADHD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ADHD가 무엇인지, 그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부작용 및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너무 산만하다면 읽어주세요.
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과잉 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기에 흔한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생활(가정, 학교, 사회, 직장생활 등)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린 시절 내내 여러모로 어려움이 지속됩니다.
영향을 받는 어린이의 정확한 수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어린이의 5%에서 15%로 추정되며 남성이 2배 더 많습니다.
이는 종종 4세 이전에 발생하고 12세 이전에 명백하지만 중학을 통해 학업 성취도 및 사회적 기능을 크게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인
ADHD 아동은 모유수유나 양육환경의 문제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ADHD는 유전적 요인을 비롯한 뇌의 신경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원인으로는 ADHD 가계도 연구에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ADHD가 있는 아동의 형제자매는 케이스의 약 30%, ADHD가 있는 부모의 57%에 있습니다.
신경학적 요인 측면에서 전두엽 기능은 충동을 제어하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각성, 주의, 정보 처리 및 충동 억제와 관련된 인지 제어 네트워크, 집중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기본 모드 네트워크, 보상, 동기 부여, 실행 기능과 관련된 도파민 회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ADHD에서는 전두엽과 관련된 인지 제어 네트워크의 기능이 손상됩니다.
환경적 요인에는 임신과 출산 중 합병증, 독성 물질에 대한 노출, 뇌의 전두엽 또는 구조적 위축과 관련된 신경망의 기능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기타 신경학적 손상이 포함됩니다.
심리사회적 요인 중 위의 요인이 더 중요하지만 심한 학대와 방임은 산만함과 충동 조절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징후
주의력 결핍 장애의 증상에는 종종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움, 학업 및 놀이 중에 주의를 유지하기 어려움, 종종 말을 해도 듣지 않는 것, 지시를 따르거나 작업을 완료할 수 없음 등이 포함됩니다.
종종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작업을 피하거나 좋아하거나 저항하고, 종종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외부 자극에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쉽게 잊습니다.
과잉 행동 장애의 증상에는 안절부절 못함 또는 팔다리 흔들기, 교실에서 잘못된 행동, 빈번한 빠른 달리기 또는 과도한 등반, 조용하게 놀거나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자동화된 방식으로 행동하고, 과도하게 말을 하고,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차례를 기다리며, 종종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방해합니다.
진단
ADHD는 위의 증상이 모두 나타날 때 진단될 뿐만 아니라 적어도 6가지 이상의 증상이 항상 나타나야 진단이 가능합니다.
ADHD는 징후의 수, 빈도 및 강도에 따라 진단됩니다.
증상은 적어도 두 가지 다른 환경에서 나타나야 하고, 아동의 발달 수준이 제안하는 것보다 더 심각해야 하며, ADHD와 혼동되지 않도록 환경에서 특정 문제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위해 최소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치료/부작용
소아는 비약물 및 약물 치료를 받습니다.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고 어린이가 학교 및 기타 활동에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행동 치료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약물 사용의 경우, 정신자극제가 가장 효과적인 약물 요법이며, 메틸페니데이트 및 암페타민과 같은 기타 약물이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정신자극제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수면장애, 식욕억제, 두통, 복통, 심박수 및 혈압감, 우울, 슬픔, 불안감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식욕부진 외에는 어떠한 부작용도 경험하지 않습니다.
주요 행동 문제가 없는 소아는 약물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ADHD에 대한 비약물 치료에는 교육, 행동 요법, 작업 기억 훈련 및 뉴로피드백이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도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모와 가족 상담을 통해 어려운 부모를 돕고 가정의 갈등을 줄입니다.
다른 개입에는 교육적 개입, 인지 행동 치료 및 아동 기술 훈련이 포함됩니다.
예방 생활 가이드
ADHD 아동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꾸짖고 꾸짖는 등의 부정적인 말을 자주 듣는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아이는 주의력결핍이나 충동성으로 자신감을 잃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으며 또래들에게 따돌림을 당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능력이 저하되고 다양한 행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를 포함한 가족과 학교 교사는 교육을 통해 치료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