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땅 사이의 만물 가운데 인간만이 가장 고귀한 존재이다.
그 이유는 다섯 개의 고리 때문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 사물 사이.
천지 만물 중의 사나이 최귀라.
所貴乎人者, 以其有五倫也.
그래서 최씨의 주장은 이기유오류야.
– 박세무 민제인, 「동몽의 선섭」(童蒙先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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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문장의 의미
「‘아이들의 꿈’, ‘아이들(동몽)’의 제목 해석童蒙) 가장 먼저 공부할 것은선조)‘오전. 즉 천자문을 막 읽은 초등학생의 첫 책이자 어린이 교과서로 활용한 것이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기본질서가 된 유교적 가치관 ‘오행’*의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그 당위성을 설명하며,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지금 오륜의 위치는? 종종 구식이고 지루한 것으로 인식되며 봉건 질서를 옹호합니다.
“유교”라는 단어는 “종교적”이라는 단어와 거의 동의어로 취급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통로를 가져온 이유가 있다.
* 오환은 맹자에 있고
Dori는 Sanya에서 인간이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인류그가 가르치도록 지시받은 일화에 나타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아버지와 자식, 친교가 있어야 함), 신하유의(君臣有義: 왕과 신하 사이에 정의가 있어야 함), 남편과 아내의 이별(夫婦有別: 반드시 있어야 한다)이다.
남편과 아내를 구별함) 장유유서(長幼有序: 어른과 아이 사이에 질서와 질서가 있어야 함)와 붕우유신(朋友有信: 친구 사이에 신뢰가 있어야 함)이다.
군신유의와 장유유서를 배우기 전에 가장 먼저 배워야 할 인류의 “기본의 기초”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인간 존중’이었습니다.
즉, 인간이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인간을 존중하고 고귀한 존재임을 깨닫는 것입니다.
5개의 링이 변경됩니다.
맹자가 오륜을 언급한 지 약 2,300년이 지났습니다.
「동몽선습이 나온지 600년이 넘었습니다.
더 「『동몽선습』은 보편적인 교과서로 읽히지 않고 사회는 오학을 절대적인 가치로 존중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전제인 영원하고 두려운 진리, 즉 인간존중의 원칙은 변하지 않고 여전히 우리에게 많은 통찰을 줍니다.
사람이 사는 세상을 지켜온 최초의 가치, “자신과 우리를 존중하고 내가 존경받는 사람임을 알아라”는 가치는 제도와 문화에 상관없이 살아남았다.
현재 우리 아이들의 양육을 위한 이 가치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사람들이 다섯 가지 규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말하는 이유도 배경을 볼 때 어느 정도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교적 질서를 논할 때 흔히 “삼강오륜”이라고 하는데 삼강과 오륜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
* 삼강은 유교 문헌에 직접 등장하지 않는다.
세 개의 강은 하나다나라 동정서董仲舒by “춘추번로”봄에 처음 등장君爲臣綱: 신하는 왕을 섬겨야 한다.
)파트 캐비티父爲子綱(아들은 아버지를 섬겨야 한다)세그먼트 캐비티夫爲婦綱(아내들은 남편을 섬겨야 한다). 그건 종과 자녀와 아내의 무조건적인 복종을 강조하는 일방적인 윤리이기 때문에 인간의 상호성을 강조한다.
그의 성격은 오륜과 많이 다르다.
(전통문화연구회 번역문 참조)
오행은 인간관계의 질서, 즉 인간성의 가치 아래에 있으며 인간성은 일방적인 가치가 아니라 상호적 가치이다.
「맹자」의 오정(五愛)에 대한 설명에서도 일방적인 순종이 아니라 쌍방적인 가치로 언급되었다.
부모에 대한 효는 자식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도 자식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하관계, 부부관계, 형제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붕우보인“朋友輔仁” 문구가 나옵니다 우정 관계에서는 친해지는 목적이 선의를 북돋우기 위한 것임을 밝혀서 상대방의 인품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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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 발표
저자 박세무(Park Semoo, 1487-1564) | 저자 민제인(閔齊仁, 1493~1549) | 추사 김정희의 『동몽선습』. (25.0 × 14.0cm, 개인소장) |
「동몽선습」은 조선 중기의 관리인 소요당이다.
消遙堂 박세무와 임압일어나 민제인이 1543년경에 쓴 어린이 학습서입니다.
초등학생이 「천자문」을 수강하고 배워야 하는 대표적인 교과서로, 사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조선 왕실의 세자 교육에도 활용되었다.
지금까지 세계 최초의 전국 공용 교과서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지서로서는 매우 드문 이 책은 영조가 1759년(영조 35세)에 저술한 것이다.
尤庵 송시열 에필로그와 함께 재발매됐다.
이로부터 이 책은 궁정과 사림으로부터 높은 학점을 받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내용은 크게 유교의 핵심 윤리인 오애(五愛)에 대한 부분과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이 아버지가 있고, 아버지와 아들이 있고, 남편과 아내가 있고, 남편과 아내가 있고, 남편과 아내가 있고, 장수와 좋은 친구와의 좋은 관계는 각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효가 하늘로부터 인간에게 부여된 가장 근본적인 도덕성임을 강조함과 동시에 효가 오행의 근원임을 강조한다.
다음 역사 섹션은 고대 중국에서 명나라까지의 중국 역사와 한국의 간략한 역사를 기록합니다.
한국은 국토가 좁지만 의례와 음악, 문화를 중국*에 비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아이들이 자국의 역사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은 성리학이 조선 사회에 토착화되던 당시 사회에서 사림이 주창한 자녀교육관의 한 단면을 잘 드러내고 있다.
* <總論> 편 “나의 나라는 바다에 있다”~ “나는 중국의 작은 나라라고 한다.
이 책의 제1저자에 대해서는 1543년 평안도감영의 유존본, 「중종실록」에 있는 중종 39년의 기록, 노수신의 「박세묘갈명」 등 여러 설이 있다.
, 송시열의 에필로그. 특히 1543년 『평안도 감영본』에 나오는 윤인서(尹仁恕)의 발문을 보면 당시 평양의 관찰사였던 민제인이 동료들과 함께 지었음이 확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