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리스크는 특정 기업이나 국가가 아닌 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그 위험의 심각성에 대해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상을 움직이는 제도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전환 위험이 우리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논의할 때입니다.
즉, 규제가 강화되고 탄소배출권, 탄소세 등의 비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처럼 사업을 지속할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기업은 탄소세, 배출권거래제 등 다양한 기후변화 정책에 대응하여 사업을 영위할 것입니다.
이는 곧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는 뜻이다.
| 효율적인 탄소 관리‘내부탄소가격’ 기준
탄소를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방법에 따라 줄일 수 있는 배출량과 그에 따른 비용도 매우 다르다.
그 결과 기업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투자를 추진할 때 가장 효율적인 탄소 저감 방안을 먼저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때 ‘효율적인 탄소관리’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하자마자, 내부 탄소 가격안돼.
내부탄소가격제란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경제적 비용을 내부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탄소배출량에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기후변화 리스크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배출권거래제나 탄소세 등 기후변화 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에 대비하여 탄소가격을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내부 탄소 가격 책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내부 탄소 가격(내부 탄소 가격) 도입 현황 및 전망
그렇다면 국내·외 기업들은 내부탄소가격 도입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을까. CDP(Carbon Disclosure Project)가 발표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내부 탄소 가격 책정을 채택했거나 도입할 계획인 기업의 수가 2017년 보고서 이후 지난 5년 동안 80% 증가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 세계 500대 기업 중 거의 절반이 현재 내부 탄소 가격을 책정했거나 향후 2년 이내에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내부 탄소 가격 책정을 운영하는 회사는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어떤 메커니즘을 사용합니까? 내부탄소가격을 운영하는 기업이 10개 있다고 가정하면 절반은 그림자가격을 채택하고 있다.
잠재 가격 메커니즘은 투자 결정에 사용될 수 있지만 실제 재정 흐름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Shadow Price*는 CAPEX(Capital Expenditures: 미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지출할지 결정)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R&D 및 조달 결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부 수수료 메커니즘은 비즈니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내부 수수료를 부과함으로써 실제 재정 흐름을 생성합니다.
수수료 수익은 저탄소 기금을 조성하거나 기업에 재분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내부 탄소 가격 책정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합니까? CDP의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이 저탄소 투자 촉진(61.0%), 에너지 효율 개선(58.4%) 또는 내부 행동 변화(55.2%)를 위해 내부 탄소 가격 책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그들이 내부적으로 측정하는 탄소의 가격은 얼마인가? 탄소 가격에 대한 고위 위원회는 기업들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내부 탄소 가격을 2020년에는 미터톤당 $40~$80, 2030년에는 미터톤당 $50~$100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파리협정. . 보고서를 보면 산업별, 지역별 내부 탄소 가격의 범위가 매우 넓지만 Scope 1 범위 내에서 잠재적 가격은 평균 $25 정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글로벌 기업내부 탄소 가격 소개 사례
1. 사내 탄소세 제로화 가속화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는 2012년부터 사내 탄소세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각 비즈니스 그룹에 탄소 중립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는 기업 내 탄소배출량(Scope 1)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소프트웨어 개발연구소 등 공급망 내 탄소배출량(Scope 3)까지 관리하고 있다.
학과별 정책 및 연구과제의 예상 비용을 기준으로 매년 재설정하며, 학과별로 배출량 저감을 위한 학과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게임 Xbox 부서는 장비 대기 모드에서 전력을 15W에서 2W로 줄였고 디바이스 팀은 데이터 시각화 도구인 ‘PowerBI’를 사용하여 감사 관리 시스템과 공급망 관리를 개선했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기후 상황을 고려해 탄소세 비용을 톤당 약 15달러로 두 배로 올렸다.
부서에서 징수한 탄소세는 탄소 네거티브 정책과 전 세계 환경 문제 해결에 사용됩니다.
2. 2050년 Net Zero 실현을 위한 전략 총동원 “히타치 매뉴팩처링”
일본 최대 전자제품 제조사인 히타치는 올해 9월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높여 2050년까지 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Hitachi Works는 2019년 기준으로 1억 1천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습니다.
이 중 96%는 공급망 등을 통해 탄소가 간접적으로 배출되는 이른바 Scope 3 배출량이었습니다.
협력사에 탄소 배출 저감 계획을 제시하도록 요청할 계획입니다.
Hitachi Manufacturing은 회사 내외부의 에너지 사용량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재생 에너지가 공급되는 위치를 추적하고 특정 시설 또는 장비 수준을 공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비당 탄소배출량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내부 탄소가격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존 5,000엔(약 53,000원)에서 14,000엔(약 150,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향후 투자를 결정할 때 친환경적인 시설과 장비를 우선시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내부탄소가격, 이 시대 기업의 필수 관문
이와 같은 많은 회사는 외부 탄소 규제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사내 탄소 가격 책정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저탄소 사업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Internal Carbon Pricing은 효율적인 탄소 감축을 위한 나침반입니다.
기업 탄소 회계는 기업 의사 결정권자가 전환 위험을 관리하고 기업 가치를 창출하며 투자 결정을 개선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실제로 기업의 내부 탄소 가격 책정 도입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22%에 기여합니다.
이는 2017년에 비해 15% 증가한 것입니다.
기업이 탄소 배출에 내재된 위험과 기회를 반영하는 전략적 결정을 내리려면 내부 탄소 가격 책정 프로그램을 재검토하고 재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