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현명한 소비 트렌드

요즘은 마트 대신 집 근처에 있는 작은 마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왜? 평소 자주 가는 이마트나 홈플러스 대신 동네 편의점이나 조금 더 큰 마트에 가서 장을 보기도 했다.

물론 매장은 작지만 종류도 많고 가격도 저렴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렇다면 이 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국 소비자들은 과거보다 합리적이고 지능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기업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리베이트 혜택 축소 등 경기 악화로 전반적인 소비심리가 위축됐다.

이처럼 오늘날 한국 사회에는 알뜰하고 수익성 높은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나는 시장에 가는 것을 좋아해서 특히 주말에 가족과 함께 일주일 동안 식료품을 사러 자주 갑니다.

그래서 차 트렁크에는 항상 장바구니가 있습니다.

보통 2주에 한 번씩 가는데 갈 때마다 30만원이 넘는다.

물론 이것저것 사면 양이 늘어나겠지만 솔직히 귀찮은 건 사실이다.

예전에는 주로 공산품을 사다가 어느 순간 채소와 과일의 비중이 늘었다.

건강을 생각해야 하는 나이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변한 것 같다.

그리고 일반 제품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맛과 품질은 훨씬 좋은 유기농 식품을 선호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니 굳이 대형마트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근처의 작은 상점에서도 저렴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포인트 적립률도 높고 이벤트 기간에 보너스로 주는 아이템도 많아서 장점인 것 같아요.